오늘 확인해 볼 내용은 "삼성카드 발급 조건"에 관한 내용으로 카드 발급 관련해서 무직자도 가능한 방법을 소개하고 카드를 발급받기 위한 직장이나 신용기준 자격확인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삼성카드 발급 조건(무직자도 가능할까?

2. 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

3.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분을 위한 팁

4. 신용카드와 신용관리


관리만 잘 하면 삼성카드만큼 한도를 넉넉하게 주고 카드론 한도도 시원시원하게 주는 곳이 많지는 않습니다. 전업카드사라서 여러 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순위를 매겨도 상위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여러 부분에서)

 

삼성카드 발급조건 자격 및 신용

▶1. 삼성카드 발급 조건(무직자도 가능할까?

거의 대부분의 카드사가 발급 심사를 할 때 "직장 기준"과 "신용기준"의 자격을 두고 심사를 합니다. 그럼 무직자는 직장이 없으니까 안되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직장 기준은 발급 자격에 관련된 것입니다.

 

즉... 현재 직장을 다니는 분은 물론이고 직장 기준으로 포함되는 여러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직장 기준" 발급 자격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직장 기준에는 어떤 항목이 있는지를 확인해 봅시다!!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직장기준 항목

1. 근로자 혹은 사업자-전문직, 상장회사, 외감법인은 물론이고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대표, 개인사업장에 종사하는 분 모두 가능, 건강보험 납부확인 및 자격득실로 확인이 가능하면 쉽게 패스되고 아니면 재직확인 및 급여 확인을 해야 합니다.(그냥 패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재산세 납부내역이 있으면 카드 발급 가능-거의 모든 신용카드사가 이 조건이면 쉽게 발급이 됩니다. 재산세+신용평점

 

3.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세대주-건강보험료를 월 3만 원 이상 3개월 이상 납부 중인 분이라면 자격이 됩니다. 납부금액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집니다.(신용평가와 함께 반영)

 

4. 배우자 직장 기준-배우자가 근로자면 매우 쉽게 진행이 되고 사업자면 몇 가지 증빙을 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부님들이 발급받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5. 예금 평균잔액기준-일명 "평잔"기준이라고 하죠.. 이 방법도 거의 모든 카드사가 자격으로 인정을 하는데... 직업이 없거나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은 이 자격을 맞춰서 진행을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의 경우 은행에 관계없이(단위 농축협이나 새마을금고까지 인정) 통장의 6개월 평균잔액이 50만 원 이상이면 자격이 됩니다. (적금도 가능)
*롯데카드는 3개월간 100만 원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면 자격이 되고 신한카드는 신한은행이면 30만 원 이상이면 가능. 각 카드사 별로 요구하는 금액이나 조건이 약간씩 다른데 다른 자격이 안되면 3개월~6개월 통장 잔액만 맞춰도 카드 발급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중요) 무직자는 이 방법으로 받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일부 카드사(특히 은행계열) 한 번에 약 1000만 원 정도 예금을 넣고 1개월만 지나면 발급 자격이 되기도 합니다. 

 

6. 보험 납입 기준-월 15만원 이상 6개월 또는 월 납입금 6만원 이상 납입기간 6개월 이상, 총 납입액 90만원 이상 조건. 본인이 보험의 "계약자"인 보험 모두 합산 가능

 

7. 자동차 보유기준-본인 명의로 된 차량으로 연식이 6년 이하이고 3개월 이상 보유했다면 자격이 됩니다.

 

지금 소개한 7가지 기준 중에서 하나만 충족해도 카드 발급의 "직장 기준"은 자격이 되는 것입니다. 이 중에 되는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 진행을 하고 하나도 해당이 안되면 지금부터라도 적금을 넣거나 통장에 잔고를 몇 개월 동안 유지하는 방법으로 카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삼성카드 발급시 신용평점은 어느정도?

▶2. 카드 발급 신용등급 기준

 

최근에 변동이 좀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용평가제도가 1등급~10등급까지 운영되던 "등급제"에서 1점~1000점까지 세분화된 기준의 "평점제"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통상적으로 6등급 기준이 나이스지키미는 744점이고 올크레딧은 700점입니다. 다만 세분화를 했기 때문에 몇 점까지 된다 안된다는 명확한 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기준으로 보면 삼성카드는 올크레딧 기준으로 6등급은 무난하게 발급, 7등급은 조건에 따라서 발급이 되었는데 대략 700점이 기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채 수준이나 신용 이력, 직장 기준 등에 따라서 발급 여부가 달라지게 됩니다!!

 

▣카드 발급을 받기 위한 신용정보

*대출금액 및 건수-건수는 명확하게 몇 건이면 안된다... 이런 규정은 없습니다. 다만 건수가 많으면 신용평점이 떨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발급에는 부정적입니다.

 

대출금액은 많으면 많을수록 불리한데 발급에도 영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초기 한도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담보대출인지 신용대출인지, 은행 대출인지 2 금융권 대출인지 카드론이나 대부업체 대출이 있는지 등 세분화된 평가를 해서 발급을 결정하고 한도가 생성이 됩니다.

 

참고로....

 

카드사는 현금서비스(단기 카드대출) 및 카드론(장기 카드대출)을 매우 싫어합니다. 특히 3건 이상의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가 있다면 발급이 사실상 어렵다고 보셔야 합니다.

 

*과거 연체 이력 기준-연체이력이 있으면 불리한데 최근 6개월 내 연체이력이 없다면 그나마 해 볼만 합니다. 물론 신용평점이나 직장정보, 부채 수준 등 복합적인 요소와 함께 심사를 받기 때문에 결과는 기다려 보셔야 합니다.

 

삼성카드 발급 거절시 예외승인 진행방법

▶3.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분을 위한 팁

 

모든 분들에게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카드사가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전자민원"제도인데요.... 특히 7등급으로 아슬아슬하게 발급이 거절되신 분들이라면 전자민원으로 소액 한도로 발급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민원 제도 이용하기

대부분 카드를 신청하면 사람이 심사를 하는 것이 아니고 일단 자동으로 전산승인 또는 전산 부결이 됩니다, 이 중에서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사람이 추가 심사를 하는데... 전산에서는 부결이 된 경우라도 하더라도 고객이 주장하는 바가 인정이 되면 카드 발급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전자민원으로 발급받은 후기

제 경우에는 오래전 일이기는 하지만 당시 전세대출을 2 금융권 에서 이용을 하고 있어서 2금융권 대출이 좀 많은 편이었고 직장 기준은 건강보험 세대주 자격으로 진행을 해서 전산에서는 자동으로 거절이 되었습니다.(당시 신용등급이 7등급) 당시에 제가 어필할 수 있었던 부분은 바로 전세대출 관련 부분이었는데 제가 전자민원으로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을 하니까 심사 담당자가 전화가 와서 해당 대출이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한 대출이면 카드를 발급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저는 당시 금융회사에 전화를 해서 팩스로 서류를 요청했고 서류를 제출하고 나니까 카드 발급을 승인해 주었습니다. 당시에는 한도를 100만원만 주었지만 지금은 잘 관리해서 한도가 1700만원까지 올랐습니다.

 

2. 전자민원을 통해서 발급받은 또 다른 사연

제 경우는 아니고 카드 관련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본 내용입니다. 본인 스스로 아슬아슬하게 거절이 되었다고 느끼는 분들일수록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로 최대한 인정에 사정하는 것인데요... 전자민원을 넣으면 일단 사람이 다시 검토를 하기 때문에 이때 100만원 이라도 좋으니까 일단 발급을 해주면 최대한 성실하게 이용을 하겠다는 내용을 보내시면 담당자가 읽어보고 발급을 승인해주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AI보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자민원제기는 삼성카드뿐만 아니라 모든 카드사가 운영을 하고 있는데 보통 카드사 홈페이지 가장 아래에 보시면 전자민원 관련 항목이 보입니다.

 

신용점수가 올라가는 신용카드 관리방법

▶4. 신용카드와 신용관리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잘 쓰고 잘 갚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조건 신용은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연체인데요.... 단 하루라도 연체는 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런데... 간혹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 괜찮을까요? 신용카드 하루연체 신용에 미치는 영향?

 

일단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신용카드 하루 연체는 신용평점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모든 카드사는 5일 이상 연체(10만 원 이상) 시에만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5일 이내라면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해당 카드사는 연체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한도, 연장 등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까 주의를 해야 합니다.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연체는 단 하루라도 하지 마세요!! 절대로 안됩니다.

 

신용관리만 잘해주면 무직자라도 얼마든지 조건이 좋은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 있고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 사용 관련 정보라고 하겠습니다. 몇 가지 주의할 점을 확인하고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리볼빙은 유용한 경우도 있지만 신용에 불리한 경우가 더 많다(연체보다는 낫다)

  • 리볼빙은 금리도 비싸지만 신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은 없다고 생각하자!!

  • 잠깐 쓰고 갚으려면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자 무직자도 카카오뱅크에서 만들 수 있다

  •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은행 대출을 충분하게 확인해 보고 안되면 그 때 사용하자

  • 연체는 절대로 금물

  • 가능하면 한도 대비 3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신용에 유리하다. 따라서 한도 증액은 수시로 해두자

  • 신용 경험이 적을수록 할부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 삼성카드에는 월 600원만 내면 나이스지키미 기본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 올크레딧은 카카오뱅크,핀크,토스 등 다양한 앱에서 무료 정보를 제공한다

대략 몇 가지 생각나는 부분만 정리를 했습니다. 혹시라도... 신용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지금부터라도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에 회원가입을 해서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글은 무직자도 가능한 대출 상품에 관련된 정보입니다. 읽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무직자대출과 관련해서 지금까지 출시된 모든 상품에 대한 정보 요약!!

 

▶무직자대출 가능한 곳 2020년 총정리[링크]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