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집에서 투병중인 암환자를 대상으로하는 복지서비스인 "재가암환자관리"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간략하게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암환자가 암투병중 집에서 간호 및 관리를 받을 때 지원받는 혜택에 대해서 간략하게 체크하고 사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암 때문에 아파서 치료는 해야 하는데 입원은 필요없는 경우 이 복지서비스를 잘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재가암환자관리는 누가 받을 수 있을까요?


지원대상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재가암환자(치료 중인 암환자, 말기암환자, 암생존자 등)에게 지원을 합니다.

*재가암환자관리 서비스를 희망하는 모든 암환자에게 지원합니다.

*지역사회기관으로부터 의뢰된 암환자를 지원합니다.


대상자를 보시면....생각보다 폭이 넓고 자격조건 등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특히 고령의 암환자(투병중이거나 치료를 받으셨거나)가 있는 분들은 지원을 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받을 수 있는 혜택 및 신청방법


혜택은?


*집에서 투병중인 암환자에게 현물 및 가정방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조모임 등 재가암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신청방법은?


*각 지역 보건소를 방문해서 신청


지원절차


*초기상담 및 서비스신청(보건소에서 상담 및 신청)-사실조사 및 심사-서비스 결정-서비스제공


의료물품도 사주고 주사도 집에서 맞을 수 있고 보건소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특히 취약계층 분들에게 큰 힘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직접 보건소에 문의를 해보셔야 하구요 대부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가정에서 신청을 합니다. 다만 판단은 지역별 보건소에서 하기 때문에 일단 상담을 받아 보실것을 권합니다.


부산의 경우를 예를 들면(다른 곳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환자나 환자 가족으로부터 요청이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

*기본 서비스 : 체위 및 안위간호, 투약지도, 비약물적 통증완화요법, 의사의 진료 및 처방 등

*증상 및 통증조절 : 약물치료(정맥주사, 근육주사) 통증조절, 물리치료 등

*전문간호 : 특수장치 소독 및 관리, 관장, 관절운동, 산소요법, 욕창관리 등

*정서적, 영적지지 : 불안, 우울, 두려움 등 정서적, 영적지지

*환자 및 가족상담, 교육, 정보 제공


복지서비스는 모든 사람을 찾아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대부분 사실을 알고 신청하는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기 때문에 정보를 잘 찾아서 지원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