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임대보증금 대출 상가임대보증금 담보대출 실체


많은 분들이 상가임대보증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는 상가의 임대보증금을 담보로하는 대출상품이 없습니다.


이유는.....


1.질권설정을 하지 않으면 담보로 인정이 어렵다

2.보증금이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두가지 때문인데....그나마 상가임대보증금 대출 상품은 운영하는 곳들도 대부분 매출이나 기타 자료를 가지고 심사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신용대출"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해서 오늘은 상가임대보증금 대출 관련 내용을 찾는 분들은 위해서 도움이 되는 대출관련 정보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예전에 상가임대보증금이 몇 억이 되는 분이 있었는데 그 분의 경우에는 주인의 동의를 얻어서 전세권 설정을 하고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담보대출을 받은 사례가 있는데 보증금이 크고 상가주인이 동의를 해준다면 전세권 설정으로 담보대출을 받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진행은 가까운 은행을 찾아서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원래 없는 상품이라고 해도 지역농협이나 새마을금고 등에서는 지점장 전결로 이런 방법의 대출이 어렵지 않게 진행이 되니까 참고하시면 됩니다.



▶상가임대보증금 대출 대신저축은행 상품


대신저축은행에서 진행이 되는 이 상품은 상가보증금에 확정일자를 받거나 임대차 대항력을 갗춘분이 대상이고 1순위 전세권을 설정하고 일정한 매출이 있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상품정보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대출대상-상가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은 분 또는 임대차 대항력을 갖춘 분 또는 1순위 전세권을 설정하고 일정한 매출이상으로 6개월이상 사업을 영위중인 개인,법인사업자(업종제한 있음)

*대출금액-최대 5억원(상가보증금의 70% 또는 월평균 카드매출액의 300%에 해당하는 금액 중 낮은 금액

*대출금리-연 8.0%~연 11.0%

*대출기간-잔여 임대기간내에서 최대 60개월 이내


여기서 핵심은....일정한 수준의 소득이 있는 분이 대상이라는 것과 금리가 높다는 것입니다.


즉... 이 상품은 이미 은행권에서는 더이상 대출이 어렵운 분들 중에서 한도가 넉넉하게 필요한 분들이 대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꾸어 말하면....은행에서 일반 신용대출이 되면 굳이 이 상품으로 대출을 알아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직접 진행을 해 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런 상품들이 진행이 어렵습니다.요구하는 서류도 많구요


참고로....상가임대보증금 대출로 홍보하는 곳 중 대부분은 "대부업체" 또는 "대부중개업체"인데...이런 곳은 사실상 신용대출 개념으로 대출이 되고 이자도 높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을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제가 소개하는 상품부터 충분하게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자대출 알아보기


따라서....상가임대보증금 대출,담보대출을 알아보는 분이라면 담보로서 진행이 어려운 상가임대보증금으로 대출을 받으려고 하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자대출이나 개인신용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오늘의 핵심입니다.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은 "소상공인센터"에서 상담을 하고 진행을 하셔도 되고 주거래 은행을 방문해서 보증서 대출의 가능여부를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이 상품을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하는 이유는 금리가 낮고 사업자대출이라서 개인신용에는 포함되지 않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대출 및 일반 신용대출,서민대출


만약,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대출이 어렵다면 은행권의 일반신용대출이나 서민대출의 이용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대출이 없고 신용등급이 양호한 분들은 은행을 직접 방문해서 가능한 대출이 있는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업자대출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로 진행도 가능한데요...(등급인 낮은 경우) 대표적인 상품은 미소금융입니다. 미소금융은 조건이 좋지만 부채가 많으면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부채도 많고 신용등급도 낮은 분들은 새희망홀씨대출, 햇살론(2금융권 상품),햇살론17,사잇돌대출 등으로 가능여부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 등 여러 은행에서 사업자대출을 진행하고 있는데 신용등급이 양호한 분들 중 소득증빙이 되는 분들은 각 은행에 있는 일반 사업자대출을 활용해 보시면 됩니다. 은행 앱만 설치하면 간편하게 조회가 되는데 위 두 은행과 하나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 등을 추천해 봅니다.


만약....부채가 너무 많아서...혹은 신용등급이 낮은데 서민대출은 안되는 분들이라면 캐피탈사의 사업자대출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상담사를 찾아서 진행을 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앱만 설치하면 간단하게 가능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으니까 현대캐피탈,하나캐피탈,롯데캐피탈,BNK캐피탈,JB우리캐피탈,한국캐피탈,오케이캐피탈,KB캐피탈,아주캐피탈 등에서 가능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피탈대출은 가조회를 가능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어디에도 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전혀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대출을 받으면 등록이 되고 등급이 떨어지지만 대출을 알아보는 단계에서 불이익은 전혀 없으니까 부지런하게 앱을 설치하고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축은행도 사업자 대출을 하는데....금리가 높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을 하셔야 하고...OK저축은행이나 SBI저축은행처럼 대형 저축은행은 직접 확인을 해보시면 되고 그 외 중소형 저축은행은 믿을 수 있는 대출상담사를 찾아서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축은행도 안되는 분들은....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하는데...그나마 합법적으로 운영이되는 곳은 조심해서 이용하면 되지만 사업자는 항상 주변에 불법 업자의 유혹이 있기 때문에 늘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명함,전단지를 조심)


불법적인 곳을 조심하시고(연 24%가 넘는 이자는 불법/수수료를 따로 요구해도 불법) 대출사기도 조심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무직자대출과 관련해서 지금까지 출시된 모든 상품에 대한 정보요약!!

▶무직자대출 가능한곳 2020년 총정리[링크]◀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 총정리 및 대출에 도움이 되는정보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정리[링크]◀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