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근로복지공단 직업훈련생계비 융자(대출), 일명 직훈비라고 하는 대출상품의 대상 및 자격,한도,금리,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이 상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하고 근로복지공단에서 추가적인 내용, 그리고 대출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세부적인 내용까지 확인을 하겠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직업훈생계비 융자(대출) 간단정리


  • 자금용도-생계자금
  • 대출한도-최대 1000만원이내
  • 대출금리-연 1% 고정금리
  • 총대출기간-4년~8년(거치 1~3년)
  • 상환방법-원금균등분할상환

 

▣지원대상 요건(직훈비 자격,대상),소득 및 신용기준

대출대상-근로자

 

*실업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상실한 자 중 실업상태에 있는 자 (※ 실업급여수급중인 자 제외) 

*비정규직근로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비정규직근로자 (기간제, 단시간, 파견, 일용근로자) 

*무급휴직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근로자로서 휴직수당 등 금품을 받지 않고 휴직 중인 자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 자영업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중인 자

 

대출요건

 

신청일 현재 대부대상 훈련에 참여중이이면서, 남은 훈련기간이 15일 이상인 대부대상자

 

※ 대부신청일 이전 180일 이내에 30일 이상의 고용보험 피보험 일용근로내역이 있는 건설일용근로자가 12월부터 2월 사이에 훈련을 수강하는 경우에 한하여 2주이상(3주미만)의 훈련에 대해 대부할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훈련잔여일수가 8일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대부요건 인정함

 

  • 대출연령-제한 없음
  • 소득기준-모든 가구원 합산 소득이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의 80% 이하일 것
  • 신용조건-없음
  • 대출지역-전국

기타 상품정보

 

  1. 제공기관-근로복지공단
  2. 문의처-근로복지공단 1588-0075, 또는 고용노동부 상담 국번없이 1350
  3. 신청방법-인터넷:근로복지서비스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회원 가입 필요)
  4. 인터넷 신청시 공동인증서 필요
  5. 방문접수-전국 근로복지공단 지사(팩스 불가)
  6.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7. 보증료율 연 1.0% 공제

일단 여기까지는 직업훈련생계비 대출과 관련해서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아래는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 올라온 정보를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근로복지넷 직업훈련생계비 융자 알아보기


금리나 조건이 워낙 좋기 때문에 대출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매우 인기가 있는 대출입니다. 일반 대출이라기 보다는 정책자금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융자조건이 좋을 수 밖에 없는데 자격을 확인해 보시고 된다면 무조건 이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조건을 보시면 1인당 최대 1000만원 한도인데 그것도 월별 최대 200만원으로 이름에 맞게(생계비) 책정된 금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2회차 이후에도 부적격 사유가 발생하면 대부가 즉시 중단이 되는데 취업이나 훈련을 중도에 포기하거나 실업급여를 수급하게 되거나 이자미납,신용정보 등록(연체로 인한 신불자 등록 등)이 되면 안됩니다.

이미 확인한 부분입니다. 실업자도 가능한 대출이기 때문에 현재 직업을 새롭게 구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을 하시고 비정규직 근로자도 많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소득요건을 보시면 대체적으로 소득이 엄청 많은 분들이 아니면 대상이 되기 때문에 소득이 많아서 이 대출을 못 받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대부대상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두 훈련 과정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데 하나는 내일배움카드제 훈련이고 하나는 건설근로자공제회 훈련과정입니다. 두 사이트는 아래에 연결해 드립니다.

 

직업훈련과 관련해서 꼭 알아두셔야 하는 내일배움카드 관련 정보는 아래 글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직업훈련 포털 HRD[바로가기 링크]

★건설근로자 공제회 훈련과정[바로가기 링크]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기간,지원금액,신청방법 직업훈련생계비 지원 - 돈이되는 금융상품

국민내일배움카드 대상과 기간,지원금액,신청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정리를 했고 연계해서 받을 수 있는 직업훈련생계비 지원 관련 정보도 정리를 했습니다. 함께 알아두면 도움이 되

moneyteck.co.kr

대부요건을 잘 확인하셔야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신청제한 요건에 보면 신용불량만 아니면 신용과 관련해서 문제를 삼겠다는 부분은 사실 없습니다. 따라서 신용점수가 좀 낮은 분들이나 기존에 대출이 좀 많은 분들도 생계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이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대출기간은 3년~5년이고 1년~3년간 거치가 가능합니다.

 

대출이자율이 연 1%이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서류도 복잡하지는 않는데 절차는 다소 답답한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 대출과는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로복지넷 바로가기[링크]

 

접수는 연결해 드린 사이트에서 바로 하시면 됩니다.신용이 양호한 분들은 아래 정보를 활용하시면 쉽고 간편하게 즉시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2.07.01 - [금융정보 꿀팁/슬기로운 대출생활] - 모바일 소액대출 100만원,300만원 100% 승인비법

 

모바일 소액대출 100만원,300만원 100% 승인비법

시대가 많이 변하면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이용가능한 모바일 소액대출이 유행입니다. 누구나 쉽게 휴대폰만 있으면 100만원~300만원 소액대출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은행대출

wisefinance.tistory.com

 

 

무직자대출 쉬운곳 후기 포함 60개 상품 총정리 - 돈이되는 금융상품

무직자대출 쉬운곳 무직자대출 후기 글입니다, 60가지가 넘는 무직자대출 상품 정보를 총정리 했고 무엇보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조건으로 무직자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를 고민해서 글을 올렸

moneyteck.co.kr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