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상증자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유상증자 후 주가 하락 및 상승 사례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비교도 간단하게 체크해 보겠습니다.


1.유상증자란?

2유상증자 후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까?

3.유상증자 후 주가 하락 사례

4.유상증자 후 주가 상승 사례

5.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비교


사실...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한 것은....유상증자를 하면 주가가 어떻게 될 것인가? 라는 부분인데요.... 일반적으로 주식의 가치가 희석이 되므로 주가가 떨어져야 하지만 여러가지 변수에 따라서 주가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확인해 보시고 큰 흐름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유상증자란?


말 그대로 해석을 하면.....유상(무상의 반대로 금전적인 행동이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 증자(자본을 증가시킨다...주식을 발생해서)


즉....돈이 필요한데 유상으로 자본금을 늘리는 행위를 유상증자라고 합니다. 좀 더 현실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기업은 항상 돈이 필요하죠....돈이 필요하면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회사이름으로 채권을 발행하거나(회사가 이자를 지급을 하기로 하고 투자자를 찾는 것이죠) 주식을 찍어서 그것을 팔면됩니다.


세번째가 유상증자죠. 


가장 쉽고 회사 돈을 쓰지 않고 돈을 빌리는 방법입니다.(갚아야 할 것이 아니니까 엄밀히 말하면 빌리는 것이 아니죠^^)단....이미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에게는 가장 좋지 않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회사의 가치는 일정한데....주식수만 늘어나는 것이니까 당연히 주주에게는 손해입니다.


유상증자와 반대되는 행동은 기업이 주식을 매입해서 소각하는 것인데 회사가 잘 나가면 주가를 부양하기 위해서 이런 행위를 합니다. 자사주 매입 후 소각.....주식수가 줄어 들기 때문에 주주의 입장에서는 좋은 일입니다.


유상증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모집대상이나 가격산정방식에 따라서 분류가 됩니다. 기존의 주주에게 배정을 하는 주주배정방식과 제 3자에게 배정을 하는 방식 그리고 일반 공모방식이 있습니다.


자 그럼 몇가지 사례를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유상증자 후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까?


어렵게 생각하자면 한없이 어려운 것이 이런 부분인데......조금 쉽게 생각해서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유상증자 후 주가는 하락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은.....현재 회사의 가치,활동 등이 중요하지만 원래 꿈을 먹고 성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를 형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하느냐....그 목적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서 주가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유상증자의 시기가 문제가 되는 경우죠... 시장 전체가 분위기가 좋으면 따라서 움직이고 반대의 경우에는 암울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즉...미래의 성장성...미래가치를 보고 해석을 하시면 그나마 위안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의 투자성향(단기냐 장기냐)에 따라서 유상증자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져야 합니다.


일단....회사가 정말 돈이 없어서 유상증자를 하는 것이면 부정적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흔히 말하는 잡주....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경우도 흔하게 있으니까 상황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저는 우량주가 아니면 투자를 하지 않는데.....이런 상황에서도 우량주와 비우량주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우량주는 시간이 지나면 주가가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비우량주는 유상증자 한방에 무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미 무너질 기업이 증자를 통해서 시간을 벌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따라서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민하기 전에 우선 내가 투자대상을 잘 선정하고 투자를 하는 것인지? 투자성향 등을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상증자는 기본적으로 주가에는 악재이지만 생산설비를 늘리기 위해서 등 미래를 위한 투자라면 긍정적으로 해석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시적으로 주가가 흔들리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에 주가는 회복을 합니다.


단....주가가 이미 많이 오른 시점에서 인기에 편승해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이유를 불문하고) 단기간에 큰 폭의 조정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이기는 한데 잠깐 말씀을 드리자면....


2008년 말 금융위기로 주식시장이 난리가 났을 때 거의 바닥에서 신한지주가 유상증자를 했었는데 당시에는 온통 암울한 추측밖에 없어서 정말 이러다가 회사가 회복이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하는 말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10년이 더 지난 지금 신한지주의 주가는 그 때 보다 훨씬 더 올랐으니....결국 회사의 기본 가치가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신한지주가 워낙 튼튼한 회사였기 때문이지만 그 당시 유상증자를 했던 기업중에는 지금은 없어진 회사도 많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특히 코스닥 시장에서 규모가 적은 회사일수록....유상증자가 회사의 마지막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유상증자 후 주가 하락 사례


워낙 많아서 말하면 뭐하나...하겠지만 몇가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2019년에 유상증자를 한 회사를 찾아보면서 정리를 하려는데 우선 현성바이탈이라는 회사사 있어서 조회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현성바이탈은 사명을 변경해서 코썬바이오가 되었는데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코썬바이오는 정리매매에 들어갔습니다.


2019년 9월 뉴스 기사에 8개 기업의 유상증자 소식이 있었는데 현재 주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성바이탈(코썬바이오로 사명변경)-현재 정리매매중입니다. 제가 서두에 이야기한 것 처럼 회사가 정말 어려워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이런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코스닥에 있는 비우량회사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골든센츄리라는 회사고 월봉사진을 올려봤습니다. 2019년 9월에 유상증자 기사가 났었는데 그 이후 주가는 한 번도 회복이 된 적이 없습니다. 요즘같은 호황기에도 주가는 힘이 없습니다.


리켐이라는 회사가 있었는데 찾아보니 사명을 알이피로 변경...찾아보니 2020년 3월까지의 정보 밖에는 없습니다.그래서 더 열심히 찾았더니 현재는 스카이이앤엠이라는 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네요.




유상증자 당시에 비해서 별의 별 일이 있어서 현재의 주가는 의미가 없습니다. 감자를 한 것 같기도 하구요 여튼 사명을 자주 변경하고 원래 사업과 다른 사업을 시작하면서 주가를 띄우는 등의 회사는 장기투자는 부적절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당시 기사에 난 회사들을 찾아다니다보니....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회사들은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기 전에 투자의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적어도 주식에 투자를 하려면 리스크 관리가 우선인데 이런 회사들은 주주를 기만하는 행동을 너무 많이 하기 때문에 투자가 아닌 투기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상황은 대기업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닙니다. 대기업도 회사가 어려워지면 유상증자를 합니다. 지금은 역사속으로 사라져버린 한진해운도 유상증자, 전환사채 발행 등 별의 별 행동을 다 했지만 결국 상장폐지가 되었습니다.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전에 이 회사가 정말 탄탄한 회사인지를 먼저 확인해 보시고 회사가 너무 어려워서 유상증자를 하는 것이면 하루 빨리 탈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사례가 있지만 유상증자 후 주가가 하락 하는 사례는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이 정도만 하겠습니다.



유상증자 후 주가 상승 사례


이번에는 유상증자 후 주가가 상승하는 사례인데.....처음에 소개하는 대항항공의 경우 회사가 어려워서 유상증자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바닥을 쳤다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상승을 하는 경우입니다.




대략 화살표 지점이 유상증자를 발표한 시기인데....주가가 한 번 급등을 한 후 다시 조정하고 이후에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항공주의 운명은 코로나19 사태의 움직임에 따라서 크게 요동을 칠 가능성이 높은데요.....한동안 쉽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어떻게든 문제가 해결이 되고 그 때까지 회사가 발 버틴다면 추후에 강한 상승이 있을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워렛버핏도 항공주를 던졌다는데....글쎄요 제법 리스크가 있어보이기는 하지만 코로나19의 문제가 해결만 된다면 제법 수익을 줄 수도 있겠다는 감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드는 모양새입니다.


여튼....대한항공의 경우 유상증자 후 주가 상승 이라고 보기는 애매한 형국이라서 이번 주제와는 조금 거리가 있어보입니다. 상황이 상황인지라...여튼 유상증자와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주가 변동내용도 공부를 해두시면 약간의 도움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대한항공은 20년 7월 16일에 1조 127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성공했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급한 불은 껐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후 행보가 궁금하네요^^


이번에는 전혀 다른 사례인데....엘지화학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12월 경 엘지화학이 유상증자를 하겠다고 발표를 하는데 내용을 보면...주주배정증자이고 1조 정도의 금액인데 사유가 타법인 (합작법인)의 지분을 50% 취득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원래 잘 나가던 회사고....증자목적도 우량한 사유여서 (여기서 보면 증자의 목적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후에 주가는 날개를 달고 날아갑니다.


즉.....


우량한 회사가 투자의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는 돈이 없어서 경영난 때문에 유상증자를 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전적으로 보여줍니다.


다시말하면....원래 회사는 우량한가? 유상증자의 목적은 무엇인가 등이 유상증자 후 주가의 변동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 결과


*투자의 목적일 때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3자 배정인 경우 상승가능성이 있다

*주식시장의 상황도 중요하다

*회사의 본래 가치에 집중하라

*기준주가에 대한 할인율 비교에서 할인율이 10% 이하와 10%~30% 집단은 공시전에 상승 할인율이 30% 넘는 곳은 공시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는 행보를 보였다


상황에 따라서 주가의 움직임이 달라지지만....결국 회사의 근본적인 가치가 중요하고 무슨 이유로 유상증자를 하려는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경우는.....불확실성에 투자를 하는 상황이므로..약간의 투기적인 요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스닥 잡주보다는 리스크가 덜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비교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면서....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유상증자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확인을 해 봤고 무상증자는 말 그대로 돈을 받지 않고 무상으로 주식을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적립금,잉여금,준비금 등 회사의 이익을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주가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해서 자본금이 늘어나는 것이고 무상증자는 새롭게 현금이 유입되는 것이 아니고 회사에 원래 있던 장부상 이익금이 자본금으로 항목이 변경이 되는 회계상의 변경입니다.


다만 자본은 늘어나지만 자산이 감소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무상증자는 무한정 할 수는 없습니다.


여튼 무상증자는 주주에게 좋은 소식이지만 흔하게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혹시 내가 주주로 있는 회사에서 무상증자를 한다고 하면 이 회사가 아직까지는 탄탄하게 운영이 되고 있구나....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주가는 그것 과는 별개로 움직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SK텔레콤과 같은 회사는 항상 수익이 나는 우량회사지만....미래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기 때문에 주가가 요동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이 회사보다 훨씬 더 작고 비우량한 회사라고 하더라도(최근에는 바이오주가 대표적이죠) 뭔가 기대감이 있다면 실적과 무관하게 주가는 치솟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모든 것이 실적이나 상황만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식투자가 어렵다고 하는 것이겠죠....여튼 잡설이 많이 길었습니다.


오늘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해서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주식을 하기에 앞서 리스크를 줄이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우량한 회사를 찾는 일에 집중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