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햇살론15 부결자를 대상으로하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햇살론15는 정책서민대출 중에서도 가장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으로 금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승인가능성 때문에 아주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햇살론15 조차도 부결이 되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분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정부정책대출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이라는 대출을 급하게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상품의 자격조건부터 한도,금리와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라온 후기관련 정보도 간단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자격조건,금리,한도


햇살론15 부결자라면 정말 중요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에 해석이 좀 분분한 부분이 있어서 이부분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기본 자격을 확인해 보시죠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정보

  • 대출용도-생계자금
  • 대출한도-최대 1000만원(고정금리)
  • 대출금리-연 15.9%
  • 대출기간-3년 또는 5년(거치 1년)
  • 상환방법-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취급기관-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대출협약은행(11개)

▣대출자격(지원대상 요건)

  1. 대출대상-근로자,사업자,연금소득자 등
  2. 대출자격(상세)-햇살론 15 이용이 어려운분(부결자), 신용평점 하위 10%, 연소득 4500만원 이하
  3. 나이-만 19세 이상
  4. 소득기준-연소득 4500만원 이하
  5. 신용조건 상세-나이스 724점 이하, KCB(올크레딧) 670점 이하, 두 신용평가사 중 1곳만 만족하면 가능

재출자격에서 논란이 되는 부분은 네이버 검색에서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이라고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대출자격인데....

 

반드시..... 햇살론15를 신청했다가 부결된 경험이 있어야 한다? 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부결된 자 분들 중에서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이 대상이라는 것인데 이것 때문에 혼동이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는 세가지 조건이 and 라고 표현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or 로 표현한 것도 아닙니다. 신용점수도 낮아야 하지만 소득요건도 충족해야 하는 것은 오히려 and 조건입니다.

 

그래서 대출을 실제로 받은 분들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후기를 찾아 봤습니다. 

 

이미 햇살론15를 이용하고 있는 분이 추가로 최저 특례로 받았다는 분도 있고 안된다는 분들도 있는데 현재 시행초기에 겪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일단 햇살론15 부결경험이 없다고 해도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이용자는 추가대출 개념으로 해 준 것인지 아니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인지가 명확하지는 않습니다.일단 추가적인 궁금증은 후기관련 정보에서 조금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후기로 보면 필수체크사항


한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은 아직까지 시행초기 상품이라서 시스템 에러(오류)도 있고 여러가지 변경될 부분도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현재까지 올라 온 후기 중에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몇가지 확인해 드릴테니까 확인해 보시고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한도에 관한 부분

최대 한도는 1000만원인데 처음에는 500만원 이내로 대출을 해주고 6개월간 성실하게 잘 갚으면 추가로 나머지 한도내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공식적인 언급)

 

▣주말이용 및 보증서 발급 후 부결되는 경우

보증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발급을 하지만 대출을 해주는 것은 은행이기 때문에 주말에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또한 보증서가 발급된 이후에도 부결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는 다른 은행에 가능여부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보증서가 발급이 되어도 은행의 자체적인 이유로 부결이 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실망하지 마시고 다른 은행 중에서 가능한 은행을 찾으면 됩니다. 보증서 발급이 되고 대출을 못 받은 분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시스템오류

아직까지 일시적인 오류가 많습니다. 특히 "서금원/기금보증부대출 기이용 중" 이라는 멘트가 나오면서 보증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데 일단 시간이 좀 지난 후에 다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증서가 발급이 되는 경우도 있고 다른 사유 때문에 안되서 다시 부결멘트가 나오기도 한다고 후기가 올라옵니다.

 

▣현재 신청이 많은 은행

현재 가장 신청을 많이 하는 은행은 전북은행인데 원래 전북은행이 계좌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조회가 된다는 점 때문에 서민대출에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앱만 설치하면 계좌 개설 없이 바로 가능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광주은행도 후기가 많이 올라오고 신한은행도 간간히 후기가 올라옵니다. 

 

▣다양한 사례

현재 무직자,주부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받은 분들 후기를 보면 본인이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세대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단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에서 햇살론15 특례 부결로 진행을 하면 최저 특례 자격이 생기는데 이 때 최저로 신청하고 보증금액이 나오면 광주은행이나 전북은행으로 신청을 하라고 하네요.

 

부결사례가 없어서 안되는 분들 중에서 특례로 연금소득자로 신청하고 급여 나오면 30만원 넣고 거절이 되면 다시 최저 특례가 가능하다는 분도있습니다.

 

부결이력이 없어도 최저특례를 받았다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햇살론15와 최저특례를 중복으로 받았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최저신용 특례는 보증번호가 따로 없고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만 정리를 하고 추후에 최저신용자 특례보증관련 정보가 올라오면 추가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오류가 많아서 인내를 가지고 시도를 해 보셔야 할 것 같고 은행도 안되면 다른은행을 선택해서 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 외 서민대출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서민대출(정부지원대출) 종류, 이용방법,조건,금리,한도 - 돈이되는 금융상품

서민대출 상품에 대한 총정리 글입니다. 현재 정부지원대출 상품의 종류,이용방법,조건,금리,한도 등 모든 내용이 빠짐 없이 정리되어 있고 각 상품별 보증기관을 명시해서 중복이용 가능상품

moneyteck.co.kr

▣추가정보 업데이트

이용절차는 위와 같습니다. 일단 서금원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향후에 은행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도 일부 연계를 할 계획입니다.

우대금리 및 반복 추가이용은 햇살론15 기준에 준한다고 보면 됩니다.

 

자격이 햇살론15 거절자이기 때문에 일단 햇살론15를 조회해서 되면 햇살론15를 이용하면 되고 안되면 부결이력이 있으니가까 최저특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