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유료회원으로)가입된 나이스지키미라는 신용정보 사이트에 변동사항을 확인하려고 들렀다가...."커플신용보고서"라는 항목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문득....주변에 혼기가 가득찬 사람들이 있어서 추천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것이야 말로 결혼전 체크리스트에 꼭 추가를 해야하는 항목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것까지 해야하나? 라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조금만 생각해보면 부부사이라도 숨기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신용정보라는 것에 동의하게 되실겁니다. 하물며 결혼을 준비하는 커플이라면 엄청 중요한 공개사항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 꺼릴 것이 없다면 동의하지 않을 이유도 없구요.


오히려...


동의하지 않고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하는 사람이 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결혼은 그러한 사정까지도 함께 공유해야 하는 것이므로 꼭 결혼전에 서로의 신용정보를 오픈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정보에는 대출정보,카드정보,연체이력,직장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이정도 정보는 이미 공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불쑥 이런 이야기를 꺼내면 상대방이 당황하고 아무말대잔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은 신중하게 우회적으로 접근을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주변에 누가 이런 것을 했는데 너도 해보는 것이 어떻냐고 물어보더라....you의 생각은 어떤가?.....등 조심스럽게 질문하면서 분위기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생각보다 사기꾼도 많고.....사랑해서 결혼했는데 숨겨진 부채 때문에 이혼하는 경우도 꽤 많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결혼전 체크리스트에 꼭 추가해야하는 것 추천!!


이미 신용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고 있는 분이라면 박수를 보내드리고....아직까지 신용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신용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제가 추천하는 나이스지키미 커플신용보고서는 연간 회원가입비가 38,000원 입니다. 무료라면 좋겠지만 다양한 신용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서비스라서 안타깝게도 유료입니다. 저는 제 정보만 확인하는 서비스를 연간 2만원에 가입해서 신용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올크레딧은 카카오뱅크에서 무료로 (상시) 등급확인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유료 회원가입은 하지 않았구요...



결혼전 체크리스트-신용상견례 


부부간의 돈관리는 '신뢰'가 필수이기 때문에 서로의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좀 껄끄럽긴 하지만 나중을 생각하면 꼭 확인을 하고 넘어가야할 사안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한 화면에서 두 사람의 신용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각기 다른 아이디로 서로의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름,회사,집주소 등 기본 신상정보 및 금융회사에 등록된 최신 직장정보 확인가능(직장정보는 등록이 안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 신용평점,신용개설정보,공공정보,최근 1년간 신용카드 사용금액,대출정보,채무보증정보,채무조정정보,단기연체 내역 등의 세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이 정보는 1년내내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므로 좀 더 경제적인 신용관리를 하고 싶다면 각각 유료회원 1년(2만원짜리)을 가입해서 서로 열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 회원가입을 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위에 언급한 모든 신용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데 같이 있는 자리에서 서로의 신용정보를 열람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숨기고 싶은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최대한 오픈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