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을 말씀드릴텐데요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의 개인신용평가는 현재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에서 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웹에서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 모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연 3회(4개월마다 1번씩 가능) 무료로 본인의 신용등급 등의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저도 해보니까 쉽지가 않습니다. 워낙 요구하는 사항이 많아서 그냥 유료 회원가입을 해버렸습니다.^^;; 사실 저는 1년 정도는 유료 회원가입을 해서 신용관련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시라는 말씀을 항상 하고 있는데요.....나이스의 경우 1년에 2만원 정도 올크레딧의 경우 1년에 24,000원 정도 합니다(더 비싼 상품은 필요 없구요)


유료 회원가입을 하면 신용등급은 물론이고 여러가지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고 다양한 정보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 모바일로 간편하게 대출이 되는 상품은 "추정소득"이라는 것으로 소득 산정을 하는데 유료 회원가입을 하시면 이 정보도 함께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뭐....영업을 하려는 것은 아니구요.....약간의 비용을 쓰시면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나이스의 경우 홈페지 하단으로 스크롤하시다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년에 3번 이용하실 수 있는데 문제는....이용프로세스를 보시면 일단 일반 회원(무료) 가입을 해야 하고 아이핀 인증을 해야 하는데....아이핀이 있으면 문제가 없는데 없으면 여기서 좌절을 하게 됩니다. 여튼 좀 쉽게 만들지 일부러 어렵게 만들어서 꼭 유료회원 가입을 하게 합니다. 물론 조금은 더 쉽게 공짜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뒤에서 말씀드리죠^^)



하루동안 횟수에 관계없이 무료로 신용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의 경우(KCB) 홈페이지 하단 우측에 보시면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화면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1년에 3번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나이스와 차이점은 비회원도 조회가 된다는 점이죠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이 조금 더 편하게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혹시 회원가입을 하고 문자 서비스를 신청하면 수시로 신용변동이 있다고 문자가 와서 좀 성가시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추천하는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웹의 시대는 끝이나고 바아흐로 앱(어플)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언제든지 무료 신용조회를 해보실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물론 회원가입은 필수이기는 하지만 적어도 하나쯤은 회원가입을 하시면 아주 유용하게 신용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올크레딧은 여러곳에서 무료 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나이스는 오직 사이다뱅크에서만 무료 신용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해서 별로 반갑지는 않지만 마침 스타벅스 커피도 2잔을 준다기에 사이다뱅크(SBI저축은행)에 회원가입을 하고 계좌개설도 해서 커피2잔+나이스지키미 무료조회 혜택을 누리기로 했습니다.


여튼 나이스지키미 무료신용조회 앱은 사이다뱅크가 현재는 유일합니다.



대출은 은행을 먼저 이용하는 것이 순리인데....예금은 이자가 높은 저축은행을 고려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적금 가입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나이스 무료신용조회와 더불어서 사이다뱅크 앱을 한 번 설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SK텔레콤 이용자는 T에서 이벤트를 하니까 거기서 신청을 하시고 아니면 네이버 페이에서 이벤트 화면을 찾아보시면 커피 쿠폰 등의 이벤트를 주니까 이왕 앱을 설치하려면 거기를 통해서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올크레딧은 신용등급을 무료조회가 가능한 앱이 여러곳이 있는데 우선 제가 이용하는 몇가지 앱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앱을 깔고 회원가입은 하셔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앱-추천합니다. 나중에 비상금대출도 유용하고 여러면에서 매우 편리한 앱입니다. 저도 여기서 올크레딧 신용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핀크-무료 송금서비스가 가능한 앱인데....저도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토스-무료 송금서비스 앱으로 역시 올크레딧 신용정보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현대캐피탈-차 할부가 있어서 앱을 깔았는데 역시 올크레딧 무료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올크레딧 무료 신용정보 조회가 가능


이 외에도 몇 곳이 더 있는 것으로 아는데 모두 올크레딧(KCB)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두 회사 모두 보려면 사이다뱅크는 가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용이 다소 길어졌는데요....신용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귀찮다고 방치하지 마시고 언젠가는 써먹을 날이 꼭 오니까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Posted by finance master